우리 동네 리포트

이웃사랑으로 더 즐거운

우리 동네 용산 이야기

원효로제1동 성도교회, 경로잔치행사 진행

지난 4월 21일 원효로제1동 성도교회(담임목사 김영건)에서는 어르신들을 위한 경로잔치 행사를 진행하였다. 이번 행사에서는 성도교회 성도들이 직접 만든 녹두삼계탕을 원효로제1동 어르신 약 70명에게 손수 대접하였다.

한강로동 원불교 기부 및 새마을 부녀회 봉사로 이웃사랑 실천

원불교 서울교당은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소외계층에게 전달해 달라며 백미 2kg 200포를 기부했다. 한편, 지난 4월 27일에는 한강로동주민센터 앞마당에서 새마을부녀회(회장 박남순) 알뜰장이 개최되었다.

용문동, 서울축산농협 용산지점 ‘백미후원’

서울축산농협 용산지점에서 지난 4월 7일 관내 저소득 홀몸어르신 주민을 위해 농협쌀 10kg 15포를 기부했다. 서울축산농협에서는 매년 관내 어려운 이웃을 위해 쌀을 기부해주고 있으며 후원된 쌀은 함께 가정방문하여 직접 전달하였다.

한남동, ‘홀몸 어르신 마음에 온기를’ 생신축하 방문

한남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김수천)에서는 지난 4월 26일에 저소득 홀몸 어르신 댁을 방문하여 생신을 축하드리는 사업을 추진하였다. 협의체 위원들과 외국인 봉사자들이 함께하여, 케이크와 드실 음식을 전달하고 생신축하카드를 읽어드리며, 어르신들의 건강과 행복을 응원하였다.

효창동 효창제2경로당, ‘함께 운동하며 행복한 동네 만들기’

효창제2경로당(회장 서금자)에서는 매주 화요일 오후 1시 다함께 모여 어르신들의 건강을 챙기기 위한 운동 시간을 가지고 있다. 지회에서 파견된 전문가 선생님이 경로당에 방문하여 어르신들에게 운동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고, 어려워하시는 부분은 선생님이 직접 도와드리는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청파동, 주민센터 주차장 보행자 통로 신설로 안전 확보

청파동은 지난 5월 주민센터 실외 주차장 환경개선 사업을 실시했다. 지하주차장 출입구에 보행자 통로를 신설하여 비상상황 발생 시 신속히 대피가 가능한 환경을 조성하였고, 주차면 폭을 차량 승·하차 시 불편함이 없도록 개선하였다. 동은 앞으로도 방문 민원인들의 이용 만족도 향상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웃에게 안부를 묻다, 후암동 고독사 예방 홍보 캠페인 실시

최근 늘어나는 1인가구 고독사를 예방하고 지속적인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 후암동에서는 고독사 예방 홍보 리플릿을 제작하여 주민 홍보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다. 고독사 위험 가구 거주지의 임대인, 이웃 거주자 등 주민들에게 고독사 발생사례를 홍보하고 발견 시 적극 신고를 독려하여 효과적인 안전망을 구축하는 데 힘쓰는 중이다.

원효로제2동 수정빵,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협약 체결

지난 4월 12일 관내 베이커리 카페 수정빵(대표 황호준)과 원효로제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민간위원장 김현)가 복지공동체 활성화와 상호 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였다. 수정빵과 원효로제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오늘은 빵요일」 사업을 실시하여 주 2회 관내 한부모가족, 홀몸어르신 등 취약계층을 위해 빵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촌제2동 작은도서관 토요일 확대 운영

이촌제2동이 5월부터 작은도서관을 토요일까지 확대 운영하고 있다. 시간 여유가 없는 직장인들도 천천히 책을 둘러보고 편하게 대여할 수 있도록 오전 10시에서 오후 2시까지 4시간 오픈한다. 주민들이 여유롭게 책을 읽을 수 있도록 커피머신도 구비했다. 토요일이 법정공휴일인 경우 휴관이며 도서 대출 및 반납은 가능하다.

이태원제1동
‘우리동네 사랑가득찬’ 밑반찬 나눔 행사 개최

이태원제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이동희)는 5월 18일, 계절별 식재료를 활용하여 밑반찬 3종을 직접 제작하여 관내 독거어르신 등 건강취약가구 40가정에 전달하였다.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올 한 해 계절별 식재료 반찬과 영양보충 삼계탕, 수제청을 순차적으로 지역사회 주민을 위해 제공할 계획이다.

이태원제2동,
‘2023 희망온돌 따뜻한 겨울나기’ 유공기관 국군 재정관리단 표창패 전달

지난 4월 14일 ‘2023 희망온돌 따뜻한 겨울나기’ 사업 유공기관으로 선정된 국군재정관리단(단장 이상일)을 방문하여 표창패를 전달하였다. 국군재정관리단은 2016년부터 이태원제2동에 거주하는 경제적으로 어려운 중·고학생 8명에게 매월 장학금을 고등학교 졸업 할 때까지 지원하고 있으며, 지역복지 증진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이촌제1동
센트럴서울안과, 이촌종합시장 카네이션 나눔 행사

센트럴서울안과(원장 최재완)에서 지난 5월 8일 어버이날을 맞아 이촌종합시장 상인들을 대상으로 카네이션 나눔 행사를 진행했다. 병원 임직원 10여 명은 이촌종합시장 100여 개 점포를 돌며 상인들에게 카네이션과 떡, 응원의 메시지가 담긴 카드를 전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