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 타임즈
01.
용산구, 용씨네 촬영실 공간 대여 개시

용산구가 구 인터넷방송국 ‘용씨네 촬영실’ 공간을 개방한다. ‘용씨네 촬영실’은 매주 금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1회 최대 2시간 이용 가능하다. 장비 설치 및 철거 시간도 이용 시간에 포함된다. 이용료는 1시간 1만 5천 원, 2시간 2만 2,500원. 냉난방기 가동 시 이용료 25%를 추가로 부과한다.
영상미디어콘텐츠 제작에 관심 있는 지역 주민 및 용산구에 소재한 학교 및 사업장 관계자는 서울시 공공서비스예약 시스템을 통해 예약할 수 있다.
6월 이용자부터는 전월 15일부터 사용 예정일 7일 전까지 신청을 받는다. 사용일 3일 전까지 이용료를 미납할 경우 예약이 취소된다.이용자는 예약당일 신분증, 촬영 장비를 지참해 방문하면 된다. 촬영에 필요한 장비 및 영상편집·제작에 관한 사항은 지원하지 않는다.

02.
용산구 365일 24시간 재난안전상황실 가동

용산구가 재난 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5월부터 365일 24시간 재난안전상황실 운영에 나섰다.
구는 지난 3월부터 공사를 추진해 구청 6층 공간에 재난안전 상황실을 별도 설치하고 재난안전관리시스템 모니터링 전담 직원 8명을 채용했다. 전담 직원은 2인 1조, 4교대로 근무한다. 구는 개편한 재난안전상황실 운영에 앞서 4일간 전담직원 사전 교육을 실시했다.
이밖에 외부에 운영을 맡겼던 통합관제센터를 1월부터 직영으로 전환하면서 인원을 16명으로 보강했다. 또한, 9월까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다중 밀집지역 군집도를 실시간으로 살필 수 있는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을 조성하고 지능형 폐쇄회로(CC)TV도 70여 곳에 추가 설치한다.

03.
공공배달앱 ‘용산땡겨요’ 상품권 15% 할인 판매

용산구가 공공배달앱 ‘용산땡겨요’ 출시를 앞두고 전용상품권 15% 할인 판매를 시작한다. 용산땡겨요상품권은 공공배달앱 ‘땡겨요’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모바일 전용 상품권이다. 6월부터 11월은 매달 1일(공휴일은 익일) 오전 10시 발행한다.
용산땡겨요상품권은 서울페이+, 신한pLay, 신한SOL, 티머니페이, 머니트리 앱에서 1인당 월 10만 원까지 15%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으며 최대 100만 원을 보유할 수 있다. 유효기한은 구매일로부터 1년이다.
‘땡겨요’에 입점한 지역 가맹점은 시중보다 낮은 중개수수료율 2%를 적용받는다. 5월 중 ‘땡겨요 매장식사’ 시스템도 도입한다. 매장식사 시스템은 매장 방문 고객이 테이블에 부착된 QR코드를 통해 주문하고 결제하는 서비스다.
5월부터 8월까지 15% 할인율을 적용한 용산땡겨요상품권을 월 5천만 원 규모로 발행하고 9월부터 11월까지 월 발행액을 2배로 늘린다.

04.
용산구, 재활용 분리배출 어린이 뮤지컬 초대

용산구가 6월 30일까지 총 5회에 걸쳐 어린이 뮤지컬 ‘숲속 마을 환경 대작전’ 공연에 지역 아동을 초대한다.
대상은 지역 내 어린이집, 유치원 재원 아동이다.
‘숲속 마을 환경 대작전’은 동물 친구들을 통해 올바른 분리배출 방법 및 에너지 절약에 대해 알아가는 이야기다. 쓰레기를 함부로 버리거나 전기와 물을 절약하지 않는 등 사소한 행동이 미세먼지를 발생시키고 결국 건강까지 위협하게 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는 과정이 인형극으로 펼쳐진다.
용산아트홀 소극장 가람(녹사평대로 150), 용산꿈나무종합타운 극장(백범로 329)에 5월 3차례, 6월 2차례 어린이 총 675명이 관람하며, 관람 전·후 기념촬영을 할 수 있도록 포토존도 마련했다.

05.
청년 맞춤형 주거계약 상담창구 개설

용산구가 안심하고 주거지를 마련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청년 맞춤형 안심케어 서비스’를 시작했다. 청년정책 종합 추진 사업 중 하나인 이번 서비스는 청년 주거계약 상담을 골자로 지난 5월 처음 시작했다.
이용 대상은 용산구 거주 또는 거주 예정인 19세 이상 39세 이하 청년이다. 주거계약에 관한 사항을 게시판에 남기면 부동산정보과 소속 주무관이 1대1 맞춤형 상담을 진행한다.
서비스는 구 홈페이지-분야별 정보-부동산/토지 내 마련된 상담 게시판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전담 주무관은 부동산과 관련된 일반적인 사항에 대한 답변과 주거계약 시 점검해야 하는 항목과 정부 서비스 등을 소개한다.
신청자가 근저당, 가압류 등 권리 관계 분석을 희망할 경우 마을공인중개사(23명)를 연결해 상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전세 예정가액 적정 여부는 감정평가사 분석을 받아 볼 수 있는 전세가격상담센터를 안내한다.
이 밖에 구 홈페이지에 전세계약 핵심 체크리스트, 현재 운영 중인 부동산중개사무소 실시간 조회 기능도 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