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만드는 용산이야기 3

> 살수록 용산 > 함께 만드는 용산이야기 3

생활체육
‘일상 속 활력충전소, 용산’

구민들의 건강을 위해 용산구가 생활체육 인프라를 차근차근 늘려가고 있습니다. 구민 한분 한분의 건강을 지키는 일이 곧 용산의 힘이 됩니다. 모두가 즐겁고 활력 넘치는 용산으로 만들어 갑니다.

도심속 생활스포츠, 파크골프

파크골프는 장비나 시간에 크게 구애받지 않고, 도심에서 즐길 수 있는 생활스포츠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어디서 배워야 할지 고민되시는 분들은 가까운 주민센터에 방문해 보세요. 지난해 후암동, 남영동 개장에 이어 더 많은 파크골프 교실이 생겨, 현재 15개의 파크골프 교실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용산구는 파크골프장 활성화를 위해 파크골프장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올 연말 시범운영을 목표로 스크린파크골프장 2곳(용산2가동, 한강로동)과 퍼팅연습장 1곳(용문동)의 공사가 진행중입니다. 앞서 9월 18일에는 시립용산노인종합복지관(한남동)에 스크린파크골프장이 개장되어, 어르신들이 편리하게 운동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었습니다.

파크골프 교실 개강식(남영동 실외체육시설)

효창동 파크골프교실

한남점 스크린파크골프장 개장식

한남점 스크린파크골프장

이태원초등학교 수영장 시설 개선 및 운영

용산구 동부권의 부족한 생활체육시설을 확충하기 위하여 용산구, 중부교육지원청, 이태원초등학교가 힘을 모았습니다. 낡은 설비 교체 등 환경개선 후, 10월 2일에 수영장 준공식을 열고 10월 13일에 운영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용산구-중부교육지원청-이태원초 업무협약

이태원초등학교 수영장

공공체육시설 구민우선등록제 시행

스포츠권을 아시나요? 자유롭게 스포츠 활동에 참여하고 향유할 권리를 말합니다. 전 구민의 스포츠권을 보장하기 위해 우리 구는 올해 7월 ‘용산구 체육시설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를 개정하고 9월부터 공공체육시설 구민우선등록제를 시행하였습니다. 기존에는 주거지 구분없이 재등록과 신규접수가 진행되었으나, 현재는 용산구민 재등록(20~22일)과 신규접수(23일)후, 타구민의 일반접수가 가능합니다.

한강로 피트니스 센터

사회적 약자와의 동행

저출산 위기 극복과 임신·출산 여성의 건강을 위해 지난 4월부터 6월까지 서울시 자치구 최초로 ‘맘애愛쏙 튼튼맘’ 사업을 진행하여, 지역내 임신·출산 여성에게 기구 필라테스, 산전 요가, 소그룹 수영 등 다양한 운동 이용권을 제공하였습니다.

또한, 8월 30일부터 31일까지 이틀간, 용산구문화체육센터에서 ‘주민과 함께 하는 수영장 행사 워터랜드’가 열렸습니다. 어린이·장애인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물놀이 행사로, ‘2025년 서울시 약자동행지수 우수사례’로 선정되었습니다.

워터랜드 행사

맘애愛쏙 튼튼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