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2회 용산구민대상 수상자 인터뷰

> 살수록 용산 > 제32회 용산구민대상 수상자 인터뷰

2025 용산구민대상 수상자를 소개합니다

지난 10월 17일 열린 제32회 용산구민대상에서 총 9개 분야, 11명의 수상자가 선정되었습니다. 지역사회의 화합과 발전에 기여하고 아름다운 용산을 만들기 위해 활약한 자랑스러운 우리 이웃을 소개합니다.

선행봉사상
임성우

한남동에서 한남통닭을 운영하며 10년 이상 서울시립노인종합복지관에 매주 후원을 하고 있으며, 코로나19 당시에는 대구 의료진에게 통닭을 보내는 등 다양한 나눔활동으로 선한 영향력을 확산시키고 있습니다.
“제가 할 수 있는 일을 해왔을 뿐인데, 큰 상을 받게 되어 감사합니다. 통닭 한 마리가 전하는 온기의 힘을 믿고, 앞으로도 지역사회에 따뜻한 나눔을 이어 나가겠습니다.”

선행봉사상
용문동 새마을금고

매년 저소득층 지원, 따뜻한 겨울나기 사업 등 다양한 후원활동 외에 전통시장 활성화에도 앞장서고 있으며, 구정사업에도 적극 참여하여 건강한 지역사회 형성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따뜻한 마음을 함께 한 금고 임직원, 주민들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자조, 호혜, 공동체 정신으로 건강한 지역사회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모범가족상
정재범

남영동 먹자골목에서 부친의 대를 이어 모친과 함께 40여 년간 가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서로 배려하는 따뜻한 가족애와 다양한 봉사활동 등 모범가족의 귀감이 되고 있습니다.
“언제나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주신 어머니께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서로 존중하고 화목한 가정을 이루며, 따뜻한 마음으로 지역사회를 위해 봉사하겠습니다.”

문화예술상
전쟁기념 사업회

용산특강, 나지포럼, 유엔참전기념행사 등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으로 글로벌 문화공간으로 도약하며, 구민들의 문화향유 확대와 문화예술 기반 조성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이번 수상은 전쟁기념사업회의 능동적 문화 행정에 대해 보내주신 격려와 갈채라 생각합니다. 전쟁기념관의 발전을 위해 멈추지 않고, GO, GO, GO! 하겠습니다.”

생활체육진흥상
김도영

원효1동 체육회장으로 활동하며 파크골프 활성화와 구민 건강증진에 힘쓰는 한편, 20년 이상 각종 단체 활동을 하며 세대 간 소통과 건강한 공동체 문화 조성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함께 운동하며 땀 흘려주신 회원 여러분과 늘 도와준 직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용산구 생활체육인들의 건강과 활력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지역발전상
서울시 용산구상공회

22년간 용산구 상공인들의 권익 보호와 중소기업의 성장을 지원해 왔으며, 관내 중·고등학생과 숙명여대 재학생 장학금, 용산복지재단 성금 전달 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용산구 기업대표로서 상공인과 근로자가 공존하며 성장하는 환경을 만들고, 용산구민과 상생하며 지역경제 발전을 선도하는 최고의 경제단체로 자리매김 하겠습니다.”

지역발전상
이태원1동 새마을금고

1977년 설립 이후 좀도리 쌀 나눔, 성금 기부, 취약계층 반찬 지원, 문화교실 운영 등 다양한 봉사를 통해 이웃사랑을 실천하고 있으며, 이태원관광특구연합회 기부로 이태원 상권 및 관광특구 활성화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이 상은 나눔에 동참해 주신 회원과 주민 모두의 공로라 생각합니다. 지역사회 발전과 나눔문화 확산을 위해 계속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환경보호상
성심수도회(청년공간바라)

2022년부터 <청년공간바라>를 운영하며, 프리마켓, 어린이 환경체험 프로그램, 에코실험실 등 지역 주민들과 함께 환경 감수성을 키우는 재미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환경보호에 관심을 갖고 폐자원 재활용에 적극 참여해 주시는 주민들과 늘 새로운 아이디어로 재미있는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청년공간 바라> 청년 팀원들에게 이 상을 돌립니다.”

교육발전상
강남준

숙명여자대학교 교수로 재직하며 ‘용산구 어린이 영어캠프’를 개발·운영하고, 수준 높은 영어교육 제공으로 글로벌 인재 양성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영어 캠프가 자리 잡기까지 함께해 주신, TESOL 직원과 관계자들께 깊이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아이들이 영어를 즐겁게 배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며, 지역사회 교육 발전에도 힘쓰겠습니다.”

안전상
서울시 옥외광고협회 용산구지부

회원 모두가 용산구 옥외광고물 재해방재단으로 활동하며 위험간판 철거, 풍수해로 인한 광고물 안전사고 예방 등 구민들의 안전을 지키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뜻깊은 수상의 영광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주민 안전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특별상
이기수

용산구 정책자문위원회 초대 위원장으로서 구정의 전략적 방향 설정과 장기 비전 정립에 기여하고, 60여 건의 정책 제안과 주요 안건 처리로 구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 발굴에 앞장서 왔습니다.
“함께 지혜를 모아주신 전문가 위원님들과 구청 관계자 여러분 덕분입니다. 앞으로도 구정의 발전과 구민의 삶 향상을 위해 제 역량을 보태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