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 에세이 ❶

잔잔했던 일상에 새로운 활력을!

지승원 용산구명예기자

2021년, 소식지 끝에 실린 명예기자 모집 광고를 보고 설레는 마음으로 지원했던 때가 생생히 기억납니다. 글을 써서 지원한 후 명예기자가 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나서 얼마나 기뻤는지 모릅니다. 위촉식 때 그해 활동할 명예기자들이 한자리에 모였는데, 용산이라는 공통 분모를 가졌지만, 다양한 경험을 가진 분들과 흥미롭게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관심 있는 주제를 물어보실 때 저는 육아와 환경이라고 소개했고 그 주제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아이와 함께 만든 즐거운 순간

용산의 숨겨진 명소를 소개하기 위해 아이와 용산구 전역에 있는 미술관, 박물관을 다녔던 기억이 납니다. 박물관을 둘러보고, 체험도 직접 해 보고, 사진을 찍고, 집에 돌아와서는 글을 썼습니다. 아이에게 소식지에 실린 글을 보여줄 때는 정말 뿌듯했습니다. 4년이 흘렀지만, 아이는 그때 엄마와 박물관에서 함께했던 기억을 떠올리고는 합니다. 취재하며 용산에 문화생활을 위한 공간이 많다는 걸 실감했습니다. 아이와 함께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다채로운 것도 재미를 더했습니다. 소식지가 아니었다면 모르고 지나쳤을 시간을 알차게 추억으로 만들었습니다.

명예기자 경력으로 지원한 일자리

일자리를 구할 때면 소식지 명예기자로 활동한 걸 자랑스럽게 소개하곤 합니다. 그럴 때마다 인사 담당자들은 긍정적으로 봐주었던 기억이 납니다. 가장 최근에는 이봉창의사역사울림관에 홍보 인턴으로 지원해 1년간 근무하기도 했습니다. 기념관의 유일한 온라인 채널인 블로그에 매주 월요일마다 이봉창 의사와 독립운동에 대해 글을 썼습니다. 소식지 명예기자로 활동한 경험이 제 업무에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잔잔한 일상을 다양한 추억과 경험으로 채워보고 싶으신 분?! 지금 용산구 명예기자를 모집하고 있으니 꼭 지원해 보세요! 활동 종료 시점에 돌아보며, “명예기자로 활동하길 정말 잘했다”라고 생각하실 거예요.

우리 동네 용산 이야기꾼 명예기자 모집

모집기간

2024. 8. 1.(목)~9. 6.(금) 18:00

참여방법

신청서 및 샘플기사 작성, 이메일(hay82hay82@yongsan.go.kr) 접수

참가자격

  1. 구정에 관심이 많은 용산구민 및 관내 대학교 재학생 또는 직장인
  2. 현장 취재, 간담회 참여 등 명예기자 활동에 적극 협조 가능한 자

합격자 발표

9. 30.(월)[예정] 용산구 홈페이지 및 개별 통지
※ 10월 초 신규 명예기자 위촉식 및 글쓰기 교육 진행

활동지원

기사 채택 시 소정의 원고료 지급, 우수 명예기자 표창 등

문의

홍보담당관 ☎ 02-2199-6698

용산 에세이 ❷

달빛 비건 베이킹으로 건강을 채우자!

이지원 용산구명예기자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는 요즘이다. 이런 트렌드에 발맞춰 ‘비건 베이킹’이 많은 이의 인기를 얻고 있는데, 비건 베이킹(Vegan Baking)이란 버터나 우유, 달걀 등 동물성 재료 대신 코코넛 오일, 올리브 오일이나 두유, 아몬드 밀크, 바나나, 캐슈넛 등 식물성 재료를 사용하여 만든 빵, 과자, 케이크 등의 디저트를 만드는 것이다.
용산구에서는 이런 구민들의 요구에 부응해 지난 5월 ‘2024년 구민아카데미 건강관리과정 <건강한 먹거리: 달빛 비건 베이킹<’을 개설하였다. 많은 사람의 참여를 도모하기 위해 평일 야간에 개설한 이 강좌는 신청 당일 5분 만에 마감이 될 정도로 인기가 높았다. 야간에 개설된 강좌여서 젊은 남녀 커플부터 직장인, 주부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수강생들이 참여했는데 당근 휘낭시에, 파베 초콜릿, 머핀, 과일 양갱, 고구마 무스케이크 등 다채로운 비건 베이킹을 배울 수 있었고, 실생활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처음이라 다소 서툴기도 하고 때로는 식은땀을 흘리기도 했지만 제법 전문가다운 결과물을 보자니 뿌듯함과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수업이었다. 비건 베이킹 강사님도 아낌없이 모든 부분을 알려주시고 재료도 좋은 재료로만 사용해서 수강생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
구민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았던 수업이어서 용산구에서는 9월에 비건 베이킹 클래스를 다시 개설하게 되었다. 이번에도 여러 사람의 참여를 도모하기 위해 저녁 6시 반에 운영되고, 많은 사람이 그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2개 반으로 나누어 8회차 수업으로 운영된다고 하니 비건 베이킹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주목해 보자. 달이 예뻐지고 풍요로워지는 9월, 비건 베이킹으로 삶의 질을 더욱 풍요롭게 하는 계기를 만들어 보자.

<건강한 먹거리: 달빛 비건 베이킹> 참여하기

수강신청

용산구 교육종합포털(yedu.yongsan.go.kr)

수강기간

  1. 화요일반 9. 10.~11. 5.(18:30~20:30/21:30, 총 8회)
  2. 목요일반 9. 12.~11. 7.(18:30~20:30/21:30, 총 8회)

수강신청기간

8. 27.(화)~9. 6.(금)

수강장소

용산구 여성플라자 요리교실(이태원로224-19, 3층)

수강료

2만 원(재료비: 8만 원 별도)

문의

교육지원과 ☎ 02-2199-64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