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네 톡톡

함께해서 더 즐거운
우리 동네 이야기

한강로동

원불교 대각개교절 기념 은혜나눔 ‘쌀 나누기’ 전달 행사

지난 4월 25일, 원불교 서울교당(용산구 한강로동 소재)에서는 원기 109년 대각개교절(원불교 열린날)을 기념하여 관내 저소득층에게 ‘쌀 나누기’ 전달 행사를 진행하였다. 원불교는 매년 대각개교절을 기념하여 어려운 이웃을 위해 쌀 나눔을 실천하고 있으며 이번 은혜나눔 행사에서는 쌀 2kg 200포를 기부하였다. 이에 한강로동장은 원불교 대각개교절을 축하드리고, 해마다 빠지지 않고 나눔을 실천하여 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을 전했다.

남영동

주민자율청소단 업무협약식 개최

「반짝반짝 남영동」 함께 만들어가요’ 남영동 주민자율청소단 업무협약식이 4월 12일 남영동 주민센터에서 이루어졌다. 현재 13개 단체 222명 모집되었으며, 13개 단체가 각자 맡은 구역을 월 2회 청소할 예정이다. 내가 살고, 내가 일하는 지역을 자발적으로 청소하는 자율청소단은 10명 이상 단체가 신청 가능하며 주민센터에서 청소용품 등을 지원한다.

이촌 2동

어버이날 맞이 자원봉사캠프 장수 기원 사진 촬영

이촌2동 자원봉사캠프(캠프장 황의술)는 어버이날을 맞이하여 어르신들의 무병장수를 기원하는 장수사진 촬영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전문 사진사의 촬영·보정 작업을 거쳐 총 일곱 분의 어르신에게 액자로 전달할 예정이다. 이촌2동 자원봉사자들은 어르신들의 미용과 안전한 귀가를 도와드리며, 어르신들이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길 기원한다고 전하였다.

이태원 2동

이태원2동 노인복지후원회 ‘청와대 나들이’ 추진 및 ‘중부경로당 새단장’

이태원2동 노인복지후원회(회장 신철)는 지난 4월 25일 관내 어르신 100여 명을 모시고 청와대 나들이를 진행했다. 신철 회장은 “외부 활동이 어려운 어르신들이 나들이를 통해 좋은 추억을 만들고, 삶의 활력을 찾으셨으면 좋겠다”라고 전했다. 한편, 이태원2동 중부경로당(회장 박경식)은 중부경로당 자율 봉사대 주관으로 외벽 페인팅 공사를 진행하여 새 단장을 마쳤다.

이촌 1동

이촌1동새마을부녀회 봄맞이 나무 심기

이촌1동 새마을부녀회(회장 홍정희)는 4월 22일 봄을 맞이하여 이촌1동주민센터 및 용산청소년센터 앞 화단에 나무 식재 활동을 진행하였다. 철쭉과 수국 총 58그루의 묘목을 심었고 화단과 주변 화분도 정리하여 푸릇푸릇하고 아름다운 녹지경관을 조성하였다.

청파동

2024년 찾아가는 ‘똑똑! 청파 복지사랑방’ 실시

청파동 주민센터에서는 5월부터 어르신 및 지역주민들의 다양한 복지 욕구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경로당을 순환하며 맞춤형 복지상담과 건강 체크를 실시하는 ‘똑똑! 청파 복지사랑방’을 실시한다. 경로당 임원진을 청파동 실버 지킴이로 위촉하여 1차적 복지사각지대를 발굴하고, 발굴된 사례는 통 복지플래너에게 이관하여 담당자 지정·지속적인 관리로 연계한다. 사업은 연말까지 계속되며 매월 둘째 주 화요일마다 실시할 예정이다.

원효로 2동

신나봄! 즐겨봄! 함께봄! ‘2024년 원효로제2동 봄축제’ 개최

원효로2동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박병학)는 5월 18일 성심여자중고등학교 후문 주차장에서 원효로2동 봄축제를 개최하였다. 주민들이 함께하는 플리마켓과 버스킹 공연을 진행했고 풍선아트, 페이스페인팅, 식물 체험, 손뜸 체험 등 다양한 체험부스를 운영하였다. 우리 마을에서 주민이 함께 즐기는 신나는 봄축제를 통해 모두가 하나 되는 화합과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원효로 2동

원효새마을금고남부지점, 관내 경로당 3개소에 반찬 지원

원효새마을금고남부지점(이사장 김민기)은 지난 3월 1사1경로당 협약을 체결하고, 매달 관할 동 경로당 3개소에 반찬을 전달하고 있다. ‘1사1경로당’은 관내 기업과 경로당의 결연을 통해 경로당에 후원물품 또는 자원봉사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원효새마을금고에서는 이익의 일정 부분을 지역사회에 환원하여, 지역공동체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