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 리포트

용산구의회 의정 소식

제289회 임시회 폐회

용산구의회는 4월 25일 제289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를 끝으로 9일간의 임시회 일정을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제289회 임시회는 4월 17일 제1차 본회의, 4월 18일부터 4월 24일까지는 제2~3차 본회의 및 상임위원회 활동, 4월 25일 제4차 본회의로 구성되었으며, 상임위원회에서는 구청 각 소관 부서의 조례안 등 주요 안건을 처리하는 시간을 가졌다.
폐회식에서 용산구의회 오천진 의장은 “9일간 안건처리 일정 등에 성실히 임해 준 공무원 여러분과 동료의원에게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라며 “다음 제290회 제1차 정례회 준비 역시 철저히 해 주길 바란다”라고 마무리하였다.

제289회 임시회 구정 질문 실시

지방의회에서의 구정 질문은 지방자치단체의 구정 전반 또는 일부(특정 분야)에 대하여 집행기관의 계획 및 현황 등을 묻고 답변을 구하는 것이다.

이미재 의원
  1. 공용차량의 스마트 배차 시스템 구축 필요
  2.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등급향상 대책 요구
  3. 용산구 한남재정비 촉진지구 관련 이주에 따른 도시문제 관리방안 수립촉구
김형원 의원
  1. 보도환경 개선을 위한 가로쓰레기통 정비계획 필요
  2. 버스정류장 인근 쓰레기통 확충계획 수립요구
함대건 의원
  1. 용산구 보행환경 개선 필요
    (공사 이후 인도정비, 언덕에 핸드레일 설치, 폭설 시 보행로 개선)
  2.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학업 관련 센터설립, 장학제도 마련 등 시스템 구축 필요
4대 폭력 예방교육 실시

용산구의회는 4월 25일 제1회의실에서 의원 및 의회사무국 직원을 대상으로 4대 폭력(성희롱·성매매·성폭력·가정폭력) 교육을 실시했다.
교육강사로 위촉된 나은숙 폭력예방통합강사협회장은 성희롱·성폭력에 대한 예방교육, 성폭력 방지 및 피해자 보호 관련 사례 및 판례 등 성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확립 및 건강한 직장문화를 조성하는 데 중점을 두고 교육하였다.
오천진 의장은 “이번 교육으로 고위직의 성인지 감수성을 강화하고, 서로 존중하는 조직문화 형성에 한 걸음 다가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며 “용산구의회는 4대 폭력이 사라지고 모두가 안심하고 배려하는 사회가 되도록 정책 마련에도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용산구의회는 올바른 성평등 인식을 제고하고 안전한 지역 사회문화 조성을 위해 매년 정기적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2024년 제1회 출입기자 간담회 개최

용산구의회는 4월 23일 의장실에서 지역언론사 간부 및 기자들을 대상으로 의회 현안 및 향후 주요 일정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 협조를 위해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오천진 의장은 “언론인의 사명감으로 의정활동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여 주시면 우리 용산구의회 13명의 의원들은 여야를 가리지 않고 원팀이 되어 주민감동 의정을 실천하여, 명품도시 용산의 대도약을 위해 힘껏 발로 뛰겠다”라며 인사말을 전했다.
간담회 후에는 기자단과 용산용문시장을 방문하여 아케이드 설치, 노후간판 교체, 노후된 전선과 상수도관 정비, 스프링클러 및 비상소방함 설치 등 시설현대화 사업으로 탈바꿈된 용문시장을 탐방하는 시간으로 행사를 마무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