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플러스 ❶

재채기, 콧물 증상이 지속된다면?
비염 합병증 주의

김신애
순천향대학교 서울병원 이비인후과
다양한 비염의 원인

재채기, 콧물과 같은 코감기 증상으로 고역을 겪는 분들이많은데요. 이는 코감기가 아닌 비염일 수 있습니다. 비염은전 인구의 20%가 앓고 있는 흔한 병으로 삶의 질을떨어뜨리고, 방치하면 더욱 악화되어 만성 비염으로 이어질수 있기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비염은 비강을 덮고 있는점막의 염증성 질환으로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합니다.원인에 따라 크게 알레르기성 비염과 비알레르기성 비염인만성 비염으로 나누고, 감기 합병증으로 나타나는 급성비염도 있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은 특정 계절에 따라 증상이 나타나는 계절성알레르기 비염과 증상이 지속되는 통년성 알레르기 비염이있습니다. 계절성은 대표적으로 꽃가루로 인해 발생하고,통년성은 주로 집먼지 진드기로 인해 발생합니다.
비 알레르기성 비염은 대부분 혈관운동성 비염으로, 코 안에‘하비갑개’라는 점막이 혈관확장으로 인해 부어서발생합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의 주요 원인은 곰팡이, 꽃가루, 동물 털,집먼지진드기, 바퀴벌레 등이 있습니다. 만성비염은 급성비(감기), 부비동염 및 편도염, 면역력 저하, 비강 구조의해부학적 이상, 호르몬 이상 및 자율신경계의 불균형,알레르기비염 등이 원인이 됩니다.

비염의 증상과 합병증

눈과 코 주변 가려움증 및 재채기, 코막힘, 맑은 콧물,발작적인 재채기 등이 알레르기 비염의 특징입니다. 만성비염은 코막힘(좌우가 교대로 막히는 증상), 오전에 코막힘과콧물 증상이 있다가 오후가 되면 완화되는 증상, 발작적인재채기, 후각소실 및 감퇴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비염을 제대로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만성 비염의 경우누낭염, 결막염, 중이염 등의 합병증을 일으키고, 알레르기비염은 천식, 축농증, 중이염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알레르기 비염 환자는 천식 발생률이 더 높으며 천식을악화시키기도 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비염으로 인해 코로 숨쉬기 어려워 입으로 숨을 쉬게되면 얼굴이 위아래로 길어지는 변형이 일어나기 쉽고 치아부정교합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비염의 치료방법과 예방법

원인에 따라 비염 치료방법은 다르지만 알레르기 비염과 만성 비염 모두 비강 분무 스테로이드제와 약물 복용, 식염수를 이용한 비강 세척으로 재채기 콧물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부비동염, 편도염이 동반한 경우 우선적으로 치료해야 하고, 약물로 인해 발생한 비염은 해당되는 약물의 사용을 금지하고 치료를 진행합니다. 알레르기 비염 환자라면 유발 원인이 되는 항원을 피하고 특정 항원에 민감한 환자에게 항원을 투여하는 면역치료를 시행합니다.
이러한 내과적인 치료에도 효과가 없거나 합병증이 발생한 경우 수술을 고려해 봐야 하며, 대표적으로 두꺼워진 점막의 부피를 줄여주는 하비갑개 수술을 통해 코막힘을 해소해 줍니다.
비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외출 후 손 씻기, 먼지나 담배 연기, 매연 등 비염 유발요소 최대한 피하기, 알레르기 비염의 경우 항원 물질 피하기, 아침저녁으로 식염수 이용 코 세척하기, 국소점막 수축제 장기간 사용하지 않기 등의 주의사항을 지켜야 합니다.

건강 플러스 ❷

육지 대표 두릅
바다 대표 주꾸미

글·사진 정나래
요리연구가(부엌 나래울 대표)
point 1. 두릅과 주꾸미

4~5월 봄날에 꼭 먹어야 하는 식재료로 육지에서는 두릅을,바다에서는 주꾸미를 꼽을 수 있어요. 연녹빛 두릅은쌉싸름하면서도 아삭아삭 달큰한 봄 향이 나고요, 알이 가득찬 봄 주꾸미는 쫄깃쫄깃, 쫀득쫀득 찰기가 느껴질 정도로특별한 식감을 자랑합니다.
우리 조상들은 약식동원(藥食同原-약과 음식은 그 근원이같다)이라 하여 약과 음식을 동일한 것으로 여겼죠? 영양소가풍부한 제철 음식을 잘 챙겨 먹는 것은 그 어떤 보약보다도건강에 유익하니까 두릅과 주꾸미도 놓치지 마시기를 바랍니다.

point 2. 영양소

먼저 두릅에는 봄철 활력을 더해 줄 비타민군이 풍부합니다.또 식이섬유가 풍부하면서 칼로리는 아주 낮고요, 채소임에도단백질과 지방을 가지고 있으며 칼슘이나 철분 등의 무기질도풍부합니다. 또 사포닌 성분이 있어 혈당 조절이나 혈관 질환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주꾸미는 타우린과 불포화 지방산이 특히 풍부한데요, 간건강과 피로 회복에 좋은 식재료이며 원활한 혈액순환은물론이고 심혈관 질환과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도긍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point 3. 손질법

두릅의 여러 종류 중 가장 익숙한 것은 두릅나무 끝에서 순이하나씩 나오는 참두릅인데요, 줄기에 뾰족한 가시가 있는경우 칼로 긁어낸 뒤 흐르는 물에 씻어 사용합니다. 장기보관 시 키친타월이나 신문에 말아 수분을 조절하는 것을추천드려요. 주꾸미는 윤기가 돌고 탄력 있는 것으로 고른 다음 머리 쪽에있는 알과 먹물을 조심스럽게 분리합니다. 밀가루나굵은소금에 바락바락 치대 빨판에 붙은 이물질과 점액질을깨끗하게 제거한 뒤 요리하는 것이 깔끔합니다.

골라 먹는 재미
두릅숙회와 주꾸미숙회

재료
두릅 200g, 주꾸미 300g, 소금 약간 초고추장: 고추장 2큰술, 고춧가루 1큰술, 식초 2큰술, 설탕 1큰술, 매실청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만드는 법

➊ 두릅 손질하기 두릅의 가시를 칼로 긁고 흐르는 물에 씻어줍니다. 굵은 것은 반으로 가릅니다.

➋ 주꾸미 손질하기 주꾸미는 내장을 제거하고 밀가루에 바락바락 치댄 다음 흐르는 물에 밀가루기를 모두 씻어냅니다.

➌ 두릅 데치기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두릅을 줄기부터 먼저 넣어 30초간 데친 다음 전체적으로 모두 넣고 2~3분간 데칩니다. 체로 건져내고 찬물에 헹궈 물기를 꼭 짭니다.

➍ 주꾸미 데치기 두릅 데친 물에 주꾸미의 머리 부분을 잡고 다리를 2~3번 담갔다가 빼서 꽃처럼 말리게 합니다. 그런 다음 전체를 넣고 3~4분간 데친 뒤 건져 그대로 식힙니다.

➎ 초고추장 만들기 초고추장을 만들어 숙회에 곁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