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 참여, 존중, 배려로 함께 성장하는 행복학교
중경고등학교
-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학생이 소질과 적성, 진로에 맞는 과목을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선택과목을 개설하여 교과선택권을 보장하고 있다
- 공유캠퍼스 운영: 우리 학교에서 개설되지 않은 과목을 이웃 학교에서 수강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학교 간 교육 활동을 공유하고 있다.
- 심화탐구 프로그램: 인문아카데미, 자연아카데미, 인문학술포럼, 창의융합과학캠프 등을 운영하여 진로에 맞게 수강할 수 있도록 한다.
- 정보화시대 맞춤 교육: 로봇 활용, 드론제작 등 지능정보화사회에 필요한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 체육교과 특성화학교: 우수한 운동부를 보유하고 있으며, 체육에 흥미와 잠재력을 갖춘 학생들이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 태국 자매학교와의 교류: 태국 명문학교인 뜨리암우돔쓱사학교와 자매결연을 맺고 매년 정기적으로 교류함으로써 국제이해교육을 실천하고 있다.
- 중경꿈밭: 편안한 분위기에서 각자, 또 함께 공부하고 쉴 수 있는 면학실
- 창의융합형 과학실: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실험하고 연구할 수 있는 과학실
- 대형멀티비전이 설치된 체육관: 운동하는 모습을 분석하고 관찰할 수 있는 시스템을 통해 맞춤형 피드백 지원
- 동아리 활동을 지원하는 첨단 방송실 및 시청각실
워털루 전쟁에서 나폴레옹군을 격파하고 19세기 유럽의 질서를 바꾼 영국의 명장 웰링턴 장군은 말했습니다. “워털루 전쟁의 승리는 전장이 아니라 이튼 교정에서 나왔다. 내가 배워야 할 모든 것은 이튼에서 배웠다.” 인생에서 고교가 그만큼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중경은 그 중요성을 아는 학교입니다. 그래서 노력하는 학교입니다.
중경고등학교 선생님은 학생 한 명 한 명에게 애정을 갖고 지도해 주십니다. 열심히 하려는 자세를 보이는 학생들에게는 알찬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 역시 충분히 주어지기 때문에 학생 스스로가 원하는 만큼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선생님들의 적극적인 도움을 받으면서도 말만 ‘자기주도’ 학습이 아닌 진실로 자율적인 학습 경험을 쌓아나갈 수 있다는 점이 중경고의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중경고등학교는 저에게 다양한 경험의 기회를 주었습니다. 철학, 예술과 같이 수업 시간에 접하기 어려운 인문학 분야를 다루는 인문 아카데미가 진행됐고, 학생들의 수요를 반영한 동아리가 새로 생겨나기도 했습니다. 본인의 진로에 걸맞은 주제에 대해 심층적으로 탐구할 수 있게 해주는 사회과제 연구 수업과 국제 정세에 관심이 많은 학생이 참여할 수 있는 모의 유엔 등 학생 개개인의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기회가 학기마다 주어졌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선생님들께서 작성해주시는 세부능력 특기사항은 중경고등학교의 가장 큰 강점 중 하나라고 단언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러한 선생님들의 정성과 열의, 그리고 학교의 다양한 활동 덕분에 교과와 비교과 영역 모두 소홀히 하지 않을 수 있었고, 원하던 결과까지 얻을 수 있었습니다. 중경고등학교는 이렇듯 저의 든든한 동반자가 되어주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