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희망이 떠오르는
우리 동네 용산
사회적기업 ‘에코토리’, 청파동 취약계층 어르신 맞춤형 주거환경 개선 지원
12월 2일 사회적기업 ‘에코토리’ 자원봉사단(대표 이동한)에서 청파동 주거 취약계층 어르신을 대상으로 맞춤형 집수리 봉사를 실시했다. 주거환경 개선이 시급한 어르신 가정을 방문해 오염된 천장과 내벽 도배 시공, 고장 난 가전 등을 수리했다. 에코토리 이동한 대표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봉사활동을 실천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이촌1동 새마을부녀회 ‘사랑나눔 꾸러미’ 전달
12월 4일 이촌1동 주민센터에서 새마을부녀회(회장 홍정희) 주관으로 ‘사랑나눔 꾸러미’ 전달 행사가 진행됐다. 이촌1동 새마을부녀회는 관내 취약계층 어르신 20가구의 안부를 확인하고 꾸러미를 전달하며 이웃사랑을 실천했다. 이날 전달된 사랑나눔 꾸러미는 취약계층에 힘이 될 식료품과 함께 직접 만든 밑반찬으로 구성돼 의미를 더했다.
이촌2동, 한국철도공사 서울본부
용산기관차승무사업소 2024
따뜻한 겨울나기 성품 기탁
11월 21일, 용산기관차승무사업소에서 이촌2동 저소득주민을 위한 겨울나기 물품을 지원했다. 직원들의 기부금으로 라면 32박스를 구입하여 기부하였으며, 이촌2동 저소득 가정에게 전달됐다. 용산기관차승무사업소는 2021년도부터 이촌2동 저소득주민을 위해 쌀과 라면을 기부하며 지역사회 나눔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
이태원1동 ‘사랑의 밥차’ 및 ‘2024 희망온돌 따뜻한 겨울나기 사업’ 성금 및 성품 전달
이태원1동 이태원상가연합회(후원자 이옥경, 정진이, 유태혁)에서 지난 11월 플리마켓에 참여해 나온 운영수익금 전액 93만 원을 12월 1일 ‘사랑의 밥차 사업’에 기탁했다. 또한 새마을부녀회(회장 한순자)에서도 11월 22일, ‘2024 희망온돌 따뜻한 겨울나기 사업’에 참여하여 성금 30만 원과 성품(김, 핫팩)을 전달해 따뜻한 나눔을 실천했다.
이태원2동 노인복지후원회, 관내 어르신들께 건강용품 전달
이태원2동 노인복지후원회(회장 신철)는 11월 29일 관내 어르신들 130가구에 건강용품(베개)을 전달했다. 이태원2동 노인복지후원회 회원들은 건강과 직결되는 좋은 수면을 위해 베개를 준비했다고 밝혔다. 한 어르신은 “그동안 베개를 바꾸고 싶지만 기회가 없었는데 10년 만에 베개를 바꾸게 됐다”며 “배려하는 마음에 감동을 받았다”고 밝혔다.
한남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복지사각지대 발굴 캠페인
복지사각지대를 적극발굴해 소외계층 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해결하기 위한 캠페인을 11월 9일 오전 한남동 순천향 병원 일대에서 시행했다. 한남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우리 주변의 어려운 이웃을 알려달라는 스티커가 부착된 대일밴드 홍보 물품을 나눠드리며, 복지사각지대에 대한 관심을 확대해 한남동 지역복지 활성화를 위한 계기를 마련했다.
남영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겨울 이불 20가구 전달
남영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고영숙)에서는 지난 11월 22일 겨울철을 대비하여 관내 저소득주민 20가구에 겨울 이불을 전달했다. 거동이 불편한 가구는 위원들이 직접 방문하여 안부를 확인했다.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관계자는 추운 겨울을 보내는 이웃들이 조금이나마 따뜻하게 겨울을 지내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의 복지 나눔에 힘쓰겠다 전했다.
‘제9회 용문동 꿈나무를 위한 장학금 전달식’ 개최
용문동에서는 12월 1일 오정만(용문시장 부산어묵) 대표의 후원으로 ‘용문동 꿈나무를 위한 장학금 전달식’을 가졌다. 이번 전달식은 2024년 희망온돌 따뜻한 겨울나기 사업 참여와 관내 청소년들을 위해 마련되었으며, 오 대표는 2016년부터 9회째 장학금 지원을 이어오고 있다. 올해는 10명의 모범 중·고등학생에 각 50만 원씩 총 500만 원의 장학금을 지급했다.
원효로2동·효창사회복지관 원효어린이 아나운서 교실 추진
원효2동과 효창종합사회복지관(관장 김창준)은 관내 초등학생 10명을 대상으로 원효 어린이 아나운서 교실 강의를 진행했다. 게임으로 배우는 발성, 호흡 수업과 아나운서처럼 뉴스 대본 읽기 수업이 진행되었고, 어린이들은 열정적이고 적극적으로 발표수업에 참여해 자신감을 얻게 되었다. 앞으로도 관내 어린이를 위한 새롭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진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