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이야기

마음이 모이면 서울이 됩니다!

서울의 새로운 브랜드 SEOUL MY SOUL

기쁨, 행복, 만족, 즐거움 등 다양한 마음이 모이는 도시로 기억될 서울시의 새 도시브랜드가 탄생했다. 세계인의 마음속에 새겨질 한마디 바로 ‘Seoul, My Soul(서울, 마이 소울)’이다.
시는 지난해 8월부터 ‘서울의 가치 찾기’ 단어 공모전을 열고 시민이 생각하는 서울의 정체성을 도출해낸 바 있다.
이후 ‘브랜드 슬로건’을 개발, 4가지 안에 대한 1‧2차 선호도 조사를 통해 ‘Seoul, My Soul(서울, 마이 소울)’이 63.1%를 차지하며 최종 선정됐다. 선정 과정에는 브랜드 슬로건 선호도 조사 브랜드 디자인 시민 공모 및 투표 브랜드‧마케팅 등 분야별 전문가 자문 등을 포함해 85만여 명이 참여했다.
이번에 발표하는 새 브랜드는 시민은 물론 외국인들의 관심과 사랑을 받을 수 있도록 서울만의 다양한 매력과 시민의 마음을 함축적으로 담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도시 이름인 ‘Seoul(서울)’을 전면에 배치하고, 마음(하트)‧경험(느낌표)‧즐거움(스마일)을 의미하는 그림문자인 ‘픽토그램’을 통해 주목도를 높였다. 전 세계인 누구나 브랜드에 담긴 의미를 파악할 수 있도록 경쾌한 색상의 픽토그램을 적용했다.
심장을 의미하는 ‘하트’는 서울을 향한 시민‧세계인의 애정과 관심, 즉 ‘마음’을 표현하고, 감탄을 표현하는 ‘느낌표’는 새로운 경험과 영감을 준다는 의미를 담았다. ‘스마일’은 서울 어디나 미소 짓게 하는 즐거움이 있다는 뜻을 더한다.

키워드 픽토그램 의미
LOVE
서울을 향한 마음이 모여 사랑으로 가득 찬 서울
INSPIRE
다채롭고 새로운 경험을 주는 도시 서울
FUN
즐겁고 매력으로 가득한 매력 도시 서울

영문 스타일과 통일감 있는 한글 디자인 “서울, 마이 소울”도 함께 개발했다. 한글 디자인으로는 한글의 독자성과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다양하게 활용할 계획이다.

아울러 “마음이 모이면 서울이 됩니다”라는 한글 부제를 추가해 서울의 중심에는 ‘시민’이 있고 서울을 향한 다양한 마음이 모여 더 좋은 서울을 만들어 간다는 의미를 더했다.
서울시는 향후 「서울특별시 상징물 조례」 개정을 거쳐 새 브랜드를 활용하기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만들고, 서울시정 홍보에 새 서울 브랜드를 적극 적용해 나갈 방침이다.

건군 75주년 국군의 날 행사 안내

건군 75주년 국군의 날 기념행사가 9.26(화) 오전 10시 서울공항에서 ‘강한 국군, 튼튼한 안보, 힘에 의한 평화’를 주제로 개최되며, 오후 16시부터는 숭례문~광화문 일대에서 국민과 함께하는 시가행진이 펼쳐질 예정입니다.

▶ 교통통제(차없는 거리) 안내

- 13:00~15:30 서울공항~숭례문

- 14:00~18:00 숭례문~광화문광장

※ 세부사항 국방부 홈페이지(www.mnd.go.kr)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