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 용산입니다

무더위 대비, 용산구가 함께합니다!

매해 더 더워지는 여름! 구민들의 건강한 여름나기를 위해 용산구가 폭염 피해 예방법을 소개합니다.
폭염특보란?
폭염주의보
  1. 일 최고 체감온도 33℃ 이상인 상태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
  2. 급격한 체감온도 상승 또는 폭염 장기화 등으로 중대한 피해 발생이 예상될 때
폭염경보
  1. 일 최고 체감온도 35℃ 이상인 상태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
  2. 급격한 체감온도 상승 또는 폭염 장기화 등으로 광범위한 지역에서 중대한 피해 발생이 예상될 때
폭염 수준은 기상청 홈페이지* 또는 날씨알리미 앱에서 확인
*날씨누리(www.weather.go.kr) → 날씨 → 기상특보 → 영향예보
더위를 피하는 방법
물 자주 마시기

목이 마르지 않더라도 물을 자주 마셔주고, 탄산, 알코올,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는 자제해야 합니다.

여름철 실내 적정 온도(26~28℃) 유지

에어컨을 틀 때는 바깥 온도보다 5℃ 이상 차이 나지 않게 해주시고, 에어컨을 오랫동안 가동했다면 자주 환기를 해주세요.

온열질환의 종류

온열질환은 폭염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급성질환으로 뜨거운 환경에 장시간 노출 시 두통, 고열, 호흡곤란 등의 증상을 보이며 심할 경우 의식을 잃거나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증상에 따라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어지럽고 땀이 많이 난다면 일사병

장시간 고온 환경에 있으면서 수분 보충이 원활하지 않을 때 발생합니다. 서늘한 곳에서 안정을 취하고 물을 보충해 주세요. 40℃ 이상의 고열이나 의식 변화가 발견되면 급속냉각요법 등의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몸은 뜨거운데 땀이 나지 않는다면 열사병

오랫동안 고온다습한 환경에 노출되었을 때 발생합니다. 땀이 나지 않는 대신 오심, 구토가 심하고 의식을 잃을 때도 있습니다. 이 경우 환자를 즉시 그늘로 옮기고 옷을 풀어 열을 내보낸 뒤 빠르게 병원에 이송해야 합니다.

어깨, 팔, 다리 등 근육이 떨린다면 열경련

한여름 더위 속에서 오랜 시간 근무하거나 운동을 하면 평소보다 땀을 많이 흘리는데, 이때 열경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열경련이 나타나면 시원한 그늘에서 해당 근육을 스트레칭 시켜주고 최소 몇 시간 정도는 안정을 취해야 합니다.

피부가 붉고 따갑거나 물집이 생긴다면 일광화상

뜨거운 햇빛에 장시간 노출된 피부가 빨갛게 달아오르고 물집이 생긴다면 일광화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얼굴과 팔다리가 붓기도 합니다. 만약 일광화상이 발생한다면 찬물로 찜질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철 생활 속
에너지 절약 꿀팁
에어컨 효율적으로 사용

에어컨을 처음 켤 때, 강풍으로 설정하시고 실내 온도가 떨어지면 적정 냉방온도 26~28℃를 유지합니다. 선풍기를 함께 이용하면 냉방효율을 더 높일 수 있습니다.

압력밥솥 사용

압력솥은 일반 솥보다 조리 시간이 ⅓ 정도 단축되며 밥맛도 좋습니다. 가스압력솥이 전기압력솥보다 에너지 절약에 유리합니다.

백열등 LED등으로 교체

LED는 반도체를 이용한 조명으로 기존의 조명기기에 비해 최고 90%까지 전력 절감이 가능하며 수은·필라멘트 등을 사용하지 않아 안전합니다.

쓰지 않는 가전기기는 플러그를 빼어 대기전력 아끼기

전원을 꺼도 플러그를 통해 소모되는 전력을 대기전력이라고 하며 가정소비전력의 약 11%를 차지합니다. 대기전력만 효과적으로 줄여도 1년에 한 달은 전기를 아낄 수 있습니다. 에너지절약마크는 대기전력을 최소화한 제품에 부착됩니다.

냉장실 60%만 채워주기

냉장실은 60%만 채워 냉기 순환이 잘되도록 하고 냉동고의 공간을 아이스팩 등으로 채우는 것으로 냉장고의 냉각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비데 절전 기능 사용하기

비데는 대기전력이 높은 가전제품으로, 비데 상시절전모드 사용 시 전력 소비를 15%~49% 까지 절약할 수 있습니다.

빨래는 모아서 한 번에

빨래는 최대한 모아서 한 번에, 찬물로 세탁하는 것만으로 세탁을 위한 전기요금을 30%까지 절약할 수 있습니다.

용산구가 준비한
슬기로운 여름나기
2023년 어르신 무더위쉼터 운영
구 분 운영 시기 운영 시간 운영 시설
일반 쉼터 상시 평일 오전 9시
~오후 6시
경로당, 복지관,
주민센터, 민간시설
연장 쉼터 폭염특보 발령 평일 오후 6시~9시
휴일·주말 오후 1시~7시
(평일·휴일·주말) 주민센터
(휴일·주말) 복지관 및 민간시설
야간 쉼터 오후 5시~익일 오후 1시 안전 숙소(뉴월드호텔)
지정 장소

총 109개소

  1. 경로당 87개소, 동주민센터 16개소
  2. 복지관 4개소(시립용산노인종합복지관, 갈월종합사회복지관, 효창종합사회복지관, 청파노인복지관)
  3. 대한노인회용산구지회, 용산꿈나무종합타운
안전숙소
  1. 이용 대상: 만 65세 이상 저소득 주거취약계층이 폭염특보 발령 시 이용 가능
  2. 장소: 뉴월드 호텔, 용산구 한강대로 84길 21-13(남영동)
  3. 이용 방법: 동주민센터에서 확인증을 발급받은 후 숙소 이용
무더위 그늘막
운영 기간

5월~10월

운영 개소

105개소(스마트 그늘막 36개소, 파라솔형 그늘막 69개소)

운영 장소

유동인구가 많은 주요 횡단보도 및 교통섬 등

용산구 도심 간이 물놀이장 운영
운영 장소

효창공원(서부권), 응봉공원(동부권)

운영 기간

2023. 7. 28. ~ 8. 10.(14일간)

  1. 운영시간 오전 10시~오후 5시, 휴게 시간 오후 12시~1시, 요금 무료
  2. 인근 초등학교 방학 시작(7월 4째 주)일에 맞춰 개장

※ ‌운영 기간 및 휴게시간은 추진 여건 및 상황에 따라 변경 될수 있음

이용 대상

36개월 이상~13세 이하

주요 시설

간이 물놀이장(어린이풀, 슬라이드풀, 물분수터널 및 유아풀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