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철밥상 달그樂

춘곤증 물리치는
봄두릅

‘봄두릅은 금(金)’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4~5월이 제철인 두릅은 비타민 A, B, C와 칼슘, 철분 등의 영양소가 있어 춘곤증을 예방하고 식욕을 돋우는 효능이 있지만 칼로리는 낮습니다. 낮은 칼로리지만 칼로리의 절반이 단백질일 정도로 단백질 함량이 높아 봄나물 중에서는 으뜸입니다. 혈관 내 노폐물 중 유해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효능도 있어 고혈압과 동맥경화증 예방에도 좋습니다. 두릅의 매력인 쌉싸래한 맛을 내는 사포닌은 인삼에 들어 있는 성분이기도 합니다. 사포닌은 암을 유발하는 물질을 억제하고 혈당과 혈중지질을 낮추는 효과도 있습니다. 그래서 두릅은 ‘봄나물의 제왕’이라고도 합니다.
두릅은 색이 선명하고 잎이 덜 핀 통통한 것이 좋습니다. 스프레이로 물을 뿌려 준 후 신문지에 싸서 냉장실에 보관하면 오래 향을 보존할 수 있습니다.
준비물
두릅 300g, 밀가루(부침가루/튀김가루) 반 컵, 물 1/3컵, 소금 약간, 식용유 약간, 초고추장

조리법
➊ 두릅은 줄기의 가시를 긁어내고 아래 딱딱한 부분을 자른 후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합니다.
➋ 밀가루와 물을 섞은 반죽에 소금을 약간 넣어 간을 합니다.
➌ 두릅에 반죽물을 얇게 입힙니다. 두릅에 밀가루를 살짝 묻히면 반죽이 잘 붙습니다.
➍ 달군 팬에 식용유를 넣고 기름 온도가 170도가량 오르면 하나씩 노릇하게 튀겨 냅니다.
➎ 두릅튀김과 초고추장을 함께 냅니다.